[책 리뷰]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배경
- 팀 내에서 스마트하신 분들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논점을 빠르게 파악하시고 날카로운 질문을 잘 하신다.
- 이런면에 있어서 내가 부족한 점이 있는 것 같아, 책의 제목을 보고 바로 읽게 되었음.
- 사실 책 제목만 보아도 벌써부터 궁금하지 않는가?
요약
도식적으로라도 Why를 다섯번 외치기
- 근본적인 원인에 닿을 수 있고, 본질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음.
- 어떤 문제나 생각에 항상 의문을 갖고 질문하면 본질적으로 이해하게 됨.
- 개발할 때 우연히 문제를 해결한 경우가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냥 넘기지 말고 왜 이런지에 대해서 끈임없이 고민해보자.
이성적,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분석적 사고, 감성 지능, 의사소통 능력가지 포함되어
똑똑하다는 이미지가 형성됨
- 똑똑한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해 내가 노력해야할 부분은 어떤점인지 고민해보자.
질문하기 전에 생각해야할 것
1. 질문의 목적을 정의하기
- 질문의 목적이 정보를 얻기 위해서인지, 상대방의 의견을 알기 위해서인지. 토론을 촉진하기 위해서인지 결정해야함.
- 목적에 따라 뉘앙스나 질문의 자세가 바뀜
2. 배경 지식 검토하기
- 질문에 담고 있는 지식이 올바른 것인지, 확실한 것인지 검토해야함.
- 틀린 지식을 바탕으로 한 질문은 좋은 답을 이끌어내기가 힘듬
3. 질문의 구체성 결정하기
- 질문이 구체적일 수록 답의 유용성도 증가함, 허나 질문이 틀릴 확률도 높아짐.
- ex) 달은 지구를 공전하는가? 대신 달은 지구를 28일 주기로 공전하는가? 질문이 조금 더 구체적임.
4. 상대방의 입장 고려하기
- 상대방의 지식 수준, 관점, 감정 상태등을 고려하여 질문의 내용을 조정.
- 궁금해서 하는 질문이 아닌, 자신의 지식을 자랑하려는 질문은 최악임.
5. 대안 질문 준비하기
-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할 경우를 대비하여 대안적인 질문을 준비
6. 칭찬이나 인정을 포함하는 식의 질문
- ex) 당신의 발표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어떻게 그런 아이디어를 떠올리셨나요?
- 생각지도 못한 인사이트여서 정말 신선했습니다. 그런데 세 번재 방안에 대해서는 조금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7. 질문을 잘못 쓰면 독약
- 비즈니스 환경에서 질문을 잘못하면 자신을 무능하게 보이게 만들기도 함. 구체적인 대안을 가지고 질문해야함
- ex) 어떻게 해요?(X), 이렇게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O)
아랫사람의 특권중 하나는 질문을 할 수 있는 자유.
-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질문하기는 쉽지 않다. 질문이 질책으로 인식될 수도 있기 때문
- 조직에서 중간급 이상으로 올라갈수록 질문하는 일이 부끄러운 일로 느껴지기도 한다.
- 아랫사람의 특권은 질문할 수 있는 자유이다. 사회 초년생의 얼마 안되는 장점이다. 없어지기 전에 많이 써먹자.
총평
- 책의 초~중반 부분까지 어떻게보면 당연한 부분일 수 있지만, 구체적인 해결책을 잘 정리해서 이야기 해주고 있다.
- 후반에는 ChatGPT의 사용법에 대해서 예시를 다루고 있는데 내가 필요한 정보는 아니였기에 조금 아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