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gg IT

[ADSP] 제 28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ADsP) 시험 합격 후기 본문

데이터분석

[ADSP] 제 28회 데이터분석 준전문가 (ADsP) 시험 합격 후기

mingg123 2021. 4. 11. 20:17

 

ADSP 정리 .pdf
0.14MB

이번 시험은 한달 잡고 공부하자! 해놓고 미루고 미루다가 2주 공부했다.

 

사람들은 2과목 외울게 많다고 하는데 2과목 내용 세세하게 안외웠다. 너무 헷갈리더라고..

 

빅데이터 분석 기법 이런거 하나하나 외우기엔 시간이 부족했다. ㅋㅋㅋ 

 

우선 시험 범위가 많았다. 특히 3과목 데이터 분석이 양이 제일 많았다. 1,2과목 양이 많지는 않아서 무난하네~ 했는데 3과목 양이많아..

 

통계학 관련된 지식이 없어서 처음에 통계표를 해석하는데 처음엔 어려움을 느꼈다.

 

아마 통계나 데이터분석 관련된 전공자라면 어려운 시험이 아닐듯. 나는 컴공쪽이라 익숙하진 않았고 진짜 외울양이 많네.

 

이렇게만 느꼇다. 

 

시험을 합격은 했으나 다만 아쉬운점은 이 ADsP를 공부하면서 R을 직접사용해보며 공부하려 했는데 벼락치기 하다보니 R을 직접 사용해보지를 못했다. ㅠㅠ 

 

 

 

 

우선 내가 공부했던 책은 

ADsP 책

 

 

민트책이라 불리는듯 하다. 나는 2020년도로 공부했었는데 기출이 18회~22회? 정도까지 있고

 

2021 개정판에는 22~28? 26? 회 까지 기출이 있다고 한다.

 

기출을 공부하면서 내가 헷갈렸던 것들을 정리해서 올려놓았다. 내가 시험치기 마지막에 보려고 정리한거임. 

 

이제 뭘 준비해볼까 고민이다. 자격증은 그냥 시간을 허무하게 보내기는 싫고 자격증따면서 겸사겸사 공부해보자~ 이런 생각으로 준비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