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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gg IT
[GA4] 실전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라이브 서비스에서의 유용한 팁 본문
이전 포스팅에서 GA4를 React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했었다.
https://mingg123.tistory.com/194
라이브 서비스를 배포하고 GA4를 적용했지만, 대시보드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웠다.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트래픽과 세션
트래픽
- 로그 데이터 양
세션
- 데이터를 세는 단위
- 세션은 상위 개념으로 사용자, 하위 개념으로 이벤트를 갖는다.
사용자와 세션
사용자
- 웹, 앱 기기에 대해 쿠키 기반으로한 클라이언트 ID(CID)
세션
-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취한 행동의 집합
- 보통 여러 개의 페이지 뷰와 이벤트를 갖는다.
- 자정이 지나거나, 사용자가 30분동안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으면 세션을 종료함(첫 번째 세션을 종료. 두 번째 세션을 생성)
페이지 뷰와 이벤트
페이지 뷰
-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얼마나 보았는지 의미
이벤트
-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서 어떤 행동을 얼마나 했는지 의미
내가 설정한 이벤트가 아니더라도 first_visit, session_start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자동으로 수집되는 주요한 이벤트들 이다.
이벤트 이름 | 이벤트 발생 시점 | 발생 기기 |
page_view | 페이지가 로드될 때 | 웹 |
screen_view | 화면이 전환될 때 | 앱 |
scroll | 사용자가 페이지의 90%를 스크롤할 때 | 웹 |
video_start | 동영상이 재생될 때 | 웹 |
first_view | 사용자가 서비스를 처음 시작할 때 | 웹, 앱 |
first_visit | 사용자가 서비스를 처음으로 방문했을 때 | 웹, 앱 |
session_start | 사용자가 서비스에 참여할 때 | 웹, 앱 |
user_engagement | 사용자 참여 중 상태일 때 1분마다 | 웹, 앱 |
자동 수집 이벤트와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수집되는 주요 매개변수도 있다.
매개변수 이름 | 설명 |
page_title | 이벤트가 발생한 페이지 이름 |
page_location | 이벤트가 발생한 페이지 위치 |
page_referrer | 이벤트가 발생한 이전 페이지 위치 |
language | 사용자 언어 |
경로: 보고서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페이지 경로 및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다.
세션과 그룹
Direct
- 직접 접속
Referral
- 추천이라는 의미.
- 외부 웹 사이트에서 우리 웹 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
- URL 링크로 들어온 경우
기기별 유저 확인 방법
경로: 보고서 > 인구 통계 > 국가 보기
표에서 + 버튼을 클릭하고 플랫폼/기기 > 기기 모델을 선택한다.
아이폰 유저가 1300명이나 되었구나.. 라는 사실에 놀랐다.
플랫폼/기기 > OS 및 버전을 선택한다.
사용하고 있는 ios 버전도 확인할 수 있다.
이거 꽤 유용하겠는데.. ?
커스텀 분석 방법
경로: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
비교 수정에서 조건을 추가하며 데이터들을 분석할 수 있다.
커스텀한 보고서를 만들고 싶다면
경로: 탐색 > 탐색 분석 > 비어있음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
경로 탐색 분석
경로: 탐색 > 경로 탐색 분석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는지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실시간 보고서
경로: 보고서 > 실시간
접속자 수와 지역, 기기 카테고리, 유입 소스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트래픽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주로 사용됨.
- 현재 30분동안 26명의 사용자가 접속해 있다.
- 앱으로 96%, 웹으로 4% 이용하고 있다.
- 사용하고 있는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획득 보고서
경로: 보고서 > 획득 > 개요
웹/앱 서비스에 사용자가 어디에서부터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
유입과 이탈을 확인하여 고객 관리 전략이나 마케팅 전략을 세움
획득 보고서 > 소스와 매체
소스: 구글, 네이버
매체: 구글이 정한 유입 방법(검색, 추천 등)
매체 | 설명 |
직접(Direct) | 웹 사이트에 직접 접속한 트래픽, 또는 분류가 불가능한 트래픽도 직접으로 분류됨 |
추천(Referral) | 링크를 클릭해서 접속하는 트래픽 |
자연 검색(Organic Search) | 구글, 네이버 등 무료 검색 키워드로 유입된 트래픽 |
디스플레이(Display) | 배너 광고 등 디스플레이 광고 트래픽 |
소설(Social) |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유입된 트래픽 |
제휴(Affiliates) | 제휴 채널/광고 트래픽 |
이메일 | 이메일을 통해 접속한 트래픽 |
Direct로 가장 많이 들어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획득 보고서 > 사용자 획득
경로: 획득 > 사용자 획득
웹/앱 서비스의 사용자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접속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필터링에 search로 검색해보면 google 로 3건이 나옴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유입된 검색 엔진을 보여준다.
사용자 지표의 새 사용자 vs 재사용자 vs 활성 사용자
새 사용자: 앱/웹 사이트를 처음 실행한 사용자
재 사용자: 앱/웹 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
활성 사용자: 웹 포커스 상태에서 1분 지나거나, 앱이 실행되어 포그라운드 상태가 된 사용자
(주의할 점)
새 사용자 + 재 사용자 != 총 사용자이다.
사용자는 새 사용자 이면서 재 사용자일 수 있기 때문이다.
유지 보고서
경로: 보고서 > 유지
사용자가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이다.
동질 집단별 사용자 유지는 1번째 일, 7번째 일, 30번째 일을 기준으로 수치가 집계된다.
예를들어)
3월 1일에 사용자 100명이 사이트에 방문했다. 사용자 중 10명이 3월 2일에 재방문하고,
사용자 2명이 3월 8일에 방문한다면,
1번째 일인 3월 2일에 10%가 표시되고, 7번째 일인 3월 8일에 2%가 표시된다.
어쩔수 없이 시간이 갈수록 재방문 수치는 떨어지게 된다. 이를 높이는게 목표가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사용자 참여는 첫 42일간 재방문한 사용자의 평균 참여 시간이 표시되는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기술 보고서
경로: 보고서 > 기술 > 기술 개요
서비스에 접속한 사람들의 플랫폼, 운영 체계, 기기 카테고리, 브라우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이다.
화면 해상도 별 사용자도 볼 수 있는게 신기했다.
수익 창출
경로: 보고서 > 수익 창출 > 인앱 구매
앱에서 구매한 내역을 확인하는 보고서.
아직 설정을 안해두었지만, 이건 우리 앱에 적용해봐도 좋을 듯 하다.
인구 통계
경로: 보고서 > 인구 통계 > 개요
접속한 사람들의 국가, 관심분야, 30분간 접속한 사용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은 해두지 않았지만, 접속한 사용자의 성별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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