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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실전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라이브 서비스에서의 유용한 팁 본문

데이터분석

[GA4] 실전 구글 애널리틱스 활용하기: 라이브 서비스에서의 유용한 팁

mingg123 2023. 5. 26. 16:09

이전 포스팅에서 GA4를  React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했었다. 

https://mingg123.tistory.com/194

 

[Firebase] React + Firebase Google Analytics 이용

약 이틀전에 React 프로젝트에 Google Analytics를 붙여놓았었는데 https://mingg123.tistory.com/192 [구글 애널리틱스] React 에 GA(구글 애널리틱스) 붙이기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사이트 방문자의 데이터를 수

mingg123.tistory.com

 

라이브 서비스를 배포하고 GA4를 적용했지만, 대시보드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파악하기 어려웠다.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해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려고 한다. 

 

 

트래픽과 세션 

트래픽

  • 로그 데이터 양

세션

  • 데이터를 세는 단위
  • 세션은 상위 개념으로 사용자, 하위 개념으로 이벤트를 갖는다.

 

사용자와 세션

사용자

  • 웹, 앱 기기에 대해 쿠키 기반으로한 클라이언트 ID(CID)

 

세션

  •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취한 행동의 집합
  • 보통 여러 개의 페이지 뷰와 이벤트를 갖는다.
  • 자정이 지나거나, 사용자가 30분동안 아무런 동작을 하지 않으면 세션을 종료함(첫 번째 세션을 종료. 두 번째 세션을 생성)

 

페이지 뷰와 이벤트

페이지 뷰

  •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얼마나 보았는지 의미

 

이벤트

  •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서 어떤 행동을 얼마나 했는지 의미

 

내가 설정한 이벤트가 아니더라도 first_visit, session_start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자동으로 수집되는 주요한 이벤트들 이다.

이벤트 이름 이벤트 발생 시점 발생 기기
page_view 페이지가 로드될 때
screen_view 화면이 전환될 때
scroll 사용자가 페이지의 90%를 스크롤할 때
video_start 동영상이 재생될 때
first_view 사용자가 서비스를 처음 시작할 때 웹, 앱
first_visit 사용자가 서비스를 처음으로 방문했을 때 웹, 앱
session_start 사용자가 서비스에 참여할 때 웹, 앱
user_engagement 사용자 참여 중 상태일 때 1분마다 웹, 앱 

 

자동 수집 이벤트와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수집되는 주요 매개변수도 있다.

매개변수 이름 설명
page_title 이벤트가 발생한 페이지 이름
page_location 이벤트가 발생한 페이지 위치
page_referrer 이벤트가 발생한 이전 페이지 위치
language 사용자 언어

 

 

경로: 보고서 > 참여도 > 페이지 및 화면

페이지 경로 및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다. 


세션과 그룹 

Direct

  • 직접 접속 

Referral

  • 추천이라는 의미.
  • 외부 웹 사이트에서 우리 웹 사이트로 유입된 트래픽
  • URL 링크로 들어온 경우 

 


기기별 유저 확인 방법

경로: 보고서 > 인구 통계 > 국가 보기

 

표에서 + 버튼을 클릭하고 플랫폼/기기 > 기기 모델을 선택한다.  

아이폰 유저가 1300명이나 되었구나.. 라는 사실에 놀랐다.

 

 

플랫폼/기기 > OS 및 버전을 선택한다.  

 

사용하고 있는 ios 버전도 확인할 수 있다. 

이거 꽤 유용하겠는데.. ? 


커스텀 분석 방법

경로: 보고서 > 획득 > 트래픽 획득

비교 수정에서 조건을 추가하며 데이터들을 분석할 수 있다.

 

커스텀한 보고서를 만들고 싶다면

경로: 탐색 > 탐색 분석 > 비어있음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다. 


경로 탐색 분석 

경로: 탐색 > 경로 탐색 분석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페이지로 이동하는지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실시간 보고서 

경로: 보고서 > 실시간 

접속자 수와 지역, 기기 카테고리, 유입 소스 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음.

실시간으로 발생하는 트래픽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주로 사용됨. 

  • 현재 30분동안 26명의 사용자가 접속해 있다. 
  • 앱으로 96%, 웹으로 4% 이용하고 있다. 
  • 사용하고 있는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획득 보고서

경로: 보고서 > 획득 > 개요

웹/앱 서비스에 사용자가 어디에서부터 유입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 

유입과 이탈을 확인하여 고객 관리 전략이나 마케팅 전략을 세움

 

획득 보고서 > 소스와 매체

소스: 구글, 네이버 

매체: 구글이 정한 유입 방법(검색, 추천 등)

 

매체 설명
직접(Direct) 웹 사이트에 직접 접속한 트래픽, 또는 분류가 불가능한 트래픽도 직접으로 분류됨
추천(Referral) 링크를 클릭해서 접속하는 트래픽
자연 검색(Organic Search) 구글, 네이버 등 무료 검색 키워드로 유입된 트래픽
디스플레이(Display) 배너 광고 등 디스플레이 광고 트래픽
소설(Social)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서 유입된 트래픽
제휴(Affiliates) 제휴 채널/광고 트래픽
이메일 이메일을 통해 접속한 트래픽 

 

Direct로 가장 많이 들어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획득 보고서 > 사용자 획득

경로: 획득 > 사용자 획득

웹/앱 서비스의 사용자들이 어디에서 어떻게 접속했는지 파악할 수 있다. 

 

필터링에 search로 검색해보면 google 로 3건이 나옴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유입된 검색 엔진을 보여준다. 

 

사용자 지표의 새 사용자 vs 재사용자 vs 활성 사용자

새 사용자: 앱/웹 사이트를 처음 실행한 사용자

재 사용자: 앱/웹 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

활성 사용자: 웹 포커스 상태에서 1분 지나거나, 앱이 실행되어 포그라운드 상태가 된 사용자

 

(주의할 점)

새 사용자 + 재 사용자 != 총 사용자이다.

사용자는 새 사용자 이면서 재 사용자일 수 있기 때문이다.


유지 보고서

경로: 보고서 > 유지

사용자가 어떻게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이다.

 

동질 집단별 사용자 유지는 1번째 일, 7번째 일, 30번째 일을 기준으로 수치가 집계된다. 

 

예를들어)
3월 1일에 사용자 100명이 사이트에 방문했다. 사용자 중 10명이 3월 2일에 재방문하고,

사용자 2명이 3월 8일에 방문한다면,

1번째 일인 3월 2일에 10%가 표시되고, 7번째 일인 3월 8일에 2%가 표시된다.

 

어쩔수 없이 시간이 갈수록 재방문 수치는 떨어지게 된다. 이를 높이는게 목표가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사용자 참여는 첫 42일간 재방문한 사용자의 평균 참여 시간이 표시되는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기술 보고서

경로: 보고서 > 기술 > 기술 개요

서비스에 접속한 사람들의 플랫폼, 운영 체계, 기기 카테고리, 브라우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이다. 

화면 해상도 별 사용자도 볼 수 있는게 신기했다. 


수익 창출 

경로: 보고서 > 수익 창출 > 인앱 구매 

앱에서 구매한 내역을 확인하는 보고서. 

아직 설정을 안해두었지만, 이건 우리 앱에 적용해봐도 좋을 듯 하다.


 

인구 통계

경로: 보고서 > 인구 통계 > 개요

접속한 사람들의 국가, 관심분야, 30분간 접속한 사용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설정은 해두지 않았지만, 접속한 사용자의 성별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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